본문바로가기


페이지 위치

기후변화의미

  • 날씨란? 날씨(weather) 또는 일기(日氣)는 주어진 시간에 대기의 모든 현상을 모은것을 일컫는다.
    이 용어는 그날 그날에 비, 구름, 바람, 기온에 현상을 일컫는 것이 보통이다. 그에 비해 기후는 오랜 기간에 걸친 평균적인 대기 상태를 일컫는다. 별도의 말이 없으면 "날씨"는 지구의 날씨를 가리킨다.

  • 기후란? 기후(氣候, climate)는 오랜 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날씨이다. 일반적으로 30년간의 평균을 이용한다.
    날씨는 일시적인 기상현상을 나타내는 것에 비해, 기후는 지속적이고 평균적인 기상 현상을 나타낸다. 기후는 곳에 따라 다르며, 기후를 찾을 때에는 기후도를 자주 이용한다. 기후는 늘 똑같은 것이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변하기도 한다.

기후는 일정지역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기상상태를 말합니다.
기후는 대기, 육지, 해양, 설빙, 생물권의 변화, 화산분화에 의한 성층권의 미세입자(에어로졸)의 증가, 태양활동의 변화 등으로 변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산업의 발달 및 인구증가로 인하여 생산과 소비활동이 늘어나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배출량이 증가하게 되어 '과거 30년의 기후에 비해 현저한 편차를 보이는 이상기후' 현상이 지구촌 곳곳에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남반구는 더워지는 반면 북반구는 차가워지면서 해수면의 온도에 이상이 생기거나 계절풍이 불규칙해지면서 아프리카에서는 가뭄이, 미국 동부 연안에는 홍수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피할 수 없는 기상이변에 대하여 이제 우리는 이러한 기후변화의 피해를 줄이고 적응하기 위하여 노력해야합니다.

기후시스템

기후변화란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원인에 의해 기후가 점차변화하는 것입니다.

기후변화란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원인에 의해 기후가 점차변화하는 것입니다.

온실효과

태양광선에 의해 따뜻하게 가열된 지구 표면에서 발생되는 적외선 중 일부는 대기를 통과해서 우주로 빠져나가고, 나머지 일부는 온실가스에 흡수되어 모든 방향으로 열이 재방출 됩니다.
이로 인해 대기와 지구가 더욱 따뜻해지는 것을 온실효과라고 합니다.

온실가스

온실가스는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메탄 등 지구를 따뜻하게 감싸 우리가 살기에 적당한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기체를 뜻합니다.
사실 온실가스는 우리에게 꼭 필요하지요. 그러나 지금은 그 양이 많아져 지구를 뜨거워지게 하는 지구 온난화의 원인이 되고 있답니다.

6대 온실가스 : 88.6%-이산화탄소(CO2), 4.8%-메탄(CH4), 2.8%-이산화질소(N2O), 3.8%-수소불화탄소(HFCs),과불화탄소(PFCs),육불화황(SF6)

  • 내용 출처 :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http://www.kcen.kr)


페이지 맨 위로 이동